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 환자에게 좋은 토종 차수국의 뜻밖의 놀라운 효능

728x90



                                                                                                                                 출처: 교수신문 2019년 7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차수국의 효능은
"사포닌 등외에 감미 성분…당 적어 당뇨병 환자 음료 각광!" 정도 였으나,

이번에 한국식품원의 연구로 
차수국이 근육량과 근육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과 근감소증의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아래는 교수 신문에 실린 기사 내용입니다.

토종 차수국 밭



":초고령 사회가속…근육 감소로 인한 삶의 질 저하 예방
단백질에 영향 미쳐 운동 능력을 개선, 과학적으로 입증
당뇨 증상 및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옛날부터 감로차, 이슬차 등으로 불리며 차의 형태로 음용해온 수국차의 추출물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 근육량의 증가와 지구력 향상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이하 식품연) 식품기능연구본부 장영진 박사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수국차 추출물에 운동 지구력과 근육량의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23일 밝혔다. 
수국차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의 고산지대에 분포하는 나무로 사포닌, 루틴 등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성분들과 더불어 필로둘신이라는 감미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단맛이 강하나 체내 흡수되는 당은 미량이기 때문에 수국차로 만든 차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음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동물실험 등을 통하여 기존에 알려진 효능 외에도, 수국차 추출물이 운동 능력과 관계된 단백질에 영향을 미쳐 운동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실험쥐에 수국차 추출물 0.5%가 포함된 사료를 8주 동안 급여한 결과 허벅지 근육량이 16.6% 증가했으며, 트레드밀에서 총 달린 거리가 15.7%, 최고 속도가 13.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이러한 원리를 분석한 결과, 수국차 추출물이 운동 능력의 향상과 관계된 특정 단백질(PPARδ2))에 작용하여 미토콘드리아 효소 활성을 증가시키고, 근육 약화와 관련된 신경 신호의 전달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쥐의 허벅지 근육을 분석한 결과 수국차 추출물이 미토콘드리아 발현 및 효소의 활성을 증대하고, 지구력이 높은 근육인 ‘산화적 근섬유’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수국차 추출물이 앞서 언급한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연구팀은 수국차 추출물 급여에 의해 마우스 허벅지 근육 조직에서 근육의 약화와 관련된 유전자(TGF-β5))의 발현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근육의 위축과 근육 약화를 유도하는 작용 또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수국차 추출물이 가진 근육량과 근육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과 그 작용 원리를 최초로 밝혀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근감소증의 개선을 위한 소재로 활용 가능성이 엿보인다. 


근감소증은 노화에 따라 근육량과 근력이 감소하는 증상으로, 낙상으로 인한 부상 및 신체 기능 저하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인슐린 저항성,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발생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국민영양조사 자료(2010~2011년)에 따르면 우리나라 60세 이상 남성 21%, 여성 30%가 근감소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근육의 감소는 노인의 삶의 질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건강한 노년기를 위하여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한국식품연구원 연구원들이 수국차 효능 확인을 위한 실험을 하고 있다.한국식품연구원 연구원들이 수국차 효능 확인을 위한 실험을 하고 있다.
2018년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육량이 적거나 근감소증이 있는 고령 환자의 경우, 정상적인 근육량과 힘을 가진 고령 환자에 비해 의료비 지출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근감소증은 현재 치료제가 없으며, 운동요법 및 고단백질 식이요법만이 대응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노인의 경우 만성질환, 활동 장애, 대사성질환, 골관절질환 등으로 인해 활발한 신체 활동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추가적인 보완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윤숙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능연구본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수국차 추출물이 근육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했다”면서 “근감소증에 대한 효능을 밝히기 위해서는 인체적용시험 등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나, 수국차 추출물은 근육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유력한 후보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단맛이 좋아서 마셨던 수국차를 잎을 더 열심히 다려 마셔야 할 이유가 더 많아 졌습니다. 
앞으로 도시 나무꾼에서는 가정에서  토종 차수국을 직접 키우고, 수국차잎을  수확해서 다려 마시는 방법까지 꼼꼼하게 다루어 보려고합니다.